본문 바로가기
평범한 직장인의 자본주의 생존기

내 퇴직연금은 안전한가?

by 환상구르 2019. 11. 6.

반응형



내 퇴직연금은 안전한가?



노후 맡겨도 될까... 예금금리보다 못한퇴직연금 수익률


위 기사의 내용을 요약하면,


시중은행의 최근 1년간 퇴직연금 평균 수익률은 은행 정기예금 금리보다 낮다.  퇴직연금 평균 수익률이 1.35%고, 같은 기간 시중은행의 평균 예금 금리는 1.57%이고, 가장 낮은곳의 퇴직연금 수익률은 1.07%였다.


적립금은 매년 꾸준히 늘어나는데, 수익률은 하락하고 있다.


맨 밑에 가입자들의 무관심과 사업자들의 소극적인 운용이 퇴직연금 수익률을 낮추는 원인이라고 한다.


파이어족의 은퇴전제조건이 10억의 순자산 + 순자산에서의 4%의 수익률이다.

위의 조건이 달성되면 이론적으로 성공적인 은퇴, 조기은퇴가 가능하다.

퇴직연금 수익률이 1%면 위에서 계산했던 10억의 4배, 40억이 있어야 한다.


지금 미국에선 '퇴직연금'으로 부자 되기 열풍


미국의 401k는 우리나라 퇴직연금중에 DC(확정기여형 퇴직연금)과 같은 방식으로 11억정도 만들면 이론적으로 은퇴가 가능하다고 한다. 그래서, 인증을 하기도 하고, 커뮤니티에 서로 응원하고 목표금액을 달성했다는 인증사진도 올린다.


너무 차이가 나지 않나?

스스로가 퇴직연금 운용에 관심이 없고, 퇴직금은 까먹으면 안되라고 생각하다보니 원금보장형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다. 다들 퇴직후에 은퇴후에 치킨집 창업은 너무 늦었어라고 생각하면서 행동은 그때와 다르지 않다. 이런 결과가 인플레이션이나 예금보다 못한수익률을 가져오고, 결국 자기돈을 까먹는 사람이 되는거다.


‘퇴직연금’ 무관심 했다간 땅을 치고 후회할 겁니다

위 기사에서는 실제 실적배당형 퇴직연금(DC/IRP) 수익률은 5~6%대라고 말한다. 전문가의 도움없이 혼자서도 이 정도 수익률은 낼 수 있는 것이다.


나 또한 3년전에 이직할 당시 DC형으로 가입했으며, 현재 5%수익률에 도달했다고 석달에 걸쳐 계속 문자가 온다. 5%의 수익을 냈다가 다시 4.x%가 되었다가를 반복하는 것이리라.. ( 더 오르면 좋으련만..)




가만히 있으면 내돈은 사라진다.

모르면 내돈은 사라진다.


아무것도 하지않고, 딱 선택만 잘해도 40억이 아니라 10억만 모으면 된다.


더 정신차리자. 회사에서 퇴직연금을 공격적으로 운용해야지 마음만 먹고 상담은 안받아봤는데, 이 기사를 보고 빨리 움직여야 겠다고 다시 한번 마음 먹었다.


퇴직연금을 바꾸다.(feat.삼성생명퇴직연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