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팁

재택근무의 현실적 시선

by 환상구르 2020. 3. 4.

반응형

하지만, 재택근무를 막연하게 좋아했는데, 팀동료들의 얘기를 들어보니 무턱대고 좋지만은 않아보였다.

회사의 틀 밖에서는 자신의 개성과 성격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다보니 본인과 가족의 포지셔닝이 굉장히 중요했다. 재택근무환경은 미혼과 기혼, 자녀의 유무로 확연하게 갈렸다.



재택근무의 현실적 시선


1. 업무의 능률

자녀가 있는 팀원은 힘들어했다. 특히 주변에는 미취학아동이나 어린이집, 초등학교저학년인 자녀가 많은 팀원이 많았는데, 사랑스럽긴 하지만 일을 하는데 좋은 환경이 되어주진 못했다. 미혼인 팀원들은 꽤나 좋아했고, 만족스러워했다. 

2. 집과 회사의 업무환경 차이

업무환경이 새삼중요했다. 일만을 위한 장소가 회사라면, 집에서는 일을 위한 장소가 마땅치 않은 사람도 있었다. 서재 혹은 본인만의 방이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나뉘게 되었는데, 그런 분들은 보통 거실에서 작업을 하게 되었다. 회사처럼 파티션이 있는것도 아니라서 업무몰입에 좋은 환경은 아니었다.

이 부분이 꽤나중요해보이는데, 현재 나는 아내와 내방이 따로 있다. 한방에 같이 컴퓨터를 놔둘까 고민하다가 따로 방을 만들었는데, 각자 하는 업무나 게임, 취미생활을 할때 방해 받지 않는 시간이 있어서 업무에 더 집중할 수 있었을 지도 모른다. 향후에 재택근무를 생각하는 사람이면서 몰입을 하기를 원한다면 자신만의 공간을 가지는 걸 추천한다.

회상회의를 하는데, 옆에서 아이가 돌아다니거나 고양이가 키보드에 앉아,

'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와 같은 불필요한 채팅을 입력한다면, 다소 난감하다.



3. 성격차이

집에서는 공부가 안되고 도서관에서만 공부가 된다는 사람도 있는 것처럼, 유전적으로 집에는 집중을 하지못하게 만드는 포그같은게 껴있어서 도저히 집중이 안된다는 사람도 있었다.


4. 정보처리의 양

일을 하기위해 회사로 모이는 이유는 보안과도 연관이 있는데, 업무를 위해 열람할 공용자료가 회사내에 있을때가 많다. 이때 내 컴퓨터로 원격접속이 가능하다면 상관이 없지만, 회사에서 쓰던 프로그램이 집에서 사용할 수 없다면 난감한 경우가 생긴다. 혹은 서버를 이용하거나 라이브팀에서 직접적인 대응을 해야할때 집에서는 제한적인 업무만 될때가 있는데 이럴때 다소 곤란하다.



5. 커뮤니케이션

우리팀은 슬랙이라는 업무메신저를 통해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했는데, 회사에 있을때보다 현격하게 의사소통횟수가 줄었다. 아이들에게 시련을 당하고 있는것인지, 개인업무에 집중을 하고 있는것인지는 모르지만, 이부분은 아쉬웠고, 집단지성이 필요한 순간에는 재택근무가 좋아보이지 않는 한가지 이유가 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