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범한 직장인의 자본주의 생존기

파이어족이 되는 간단한 방법(feat.자녀교육)

by 환상구르 2020. 1. 27.

반응형

 

파이어족이 되는 간단한 방법

 

누군가는 실천하고 있고, 다른 사람의 비웃음과 비아냥에 끄떡없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타인에겐 허무맹랑한 소리고, 우리에게 말도안되는 소리라고 외칠때, 묵묵히 살아내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출처  :tvN 인사이트 

은퇴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돈걱정이 없는 만큼 버는 것이다. 파이어족이라고 다른점은 그 돈을 최대한 실현가능한 만큼 버는 것이다. 

위에서는 백만달러라고 얘기했고, 하루에 약 400달러를 벌면 은퇴가 가능하다고 얘기한다.

 

한국식으로 계산해보자.

10억원이 은퇴하는데 필요하고, 5년내에 은퇴하고 싶다면,

5년 = 365일X5년 = 1825일

10억원 / 1825일 = 547,945원 대략 하루에 548,000원을 벌면 된다. 당신이 55만원을 하루에 벌고 있다면 5년내에 은퇴가 가능하다. 만약 자산이 있다면, 덜 벌거나 더 일찍 은퇴할 수도 있다.

아래 링크에 더 자세히 계산하는 방법이 나온다.

파이어족 : 나는 언제 은퇴할 수 있을까?
파이어족이든 아니든 은퇴와 오지않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은 항상 존재한다. 그럴때마다 동기와 목적의 근거를 찾곤 한다. 오늘 내가 찾은 것은 Metworthify 라는 사이트다. 수입과 저축률, 비용, 현재의 자산등..
fantasticpotato.tistory.com

 

선택의 순간에 돈의 영향력에서 최대한 벗어나겠다는 의지의 발현이 파이어족이다. 욜로도 돈을 생각하지 않고 순간을 즐기고, 내 삶을 즐기자라는 마인드는 같은 맥락이다. 하지만 욜로와의 차이점은 '지속가능한' 이다. 어느누구라도 일회성으로 여행을 갈 순 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여행을 가는 것은 소수다.

젊을때의 노동 더하기 시간으로 내 돈의 가치도 점점 불어나게 해, 내가 '일을 하지 않을 순간에도' 내 삶을 지탱해줄 현금흐름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가치다. 

 


 

이 프로그램은 유튜브로 몇몇 장면밖에 못봤지만 굉장히 공감했던 장면,

자녀 앞에서 돈의 개념을 죄악시했던 우리의 윗세대.

한 두번이 어렵지만 언젠가는 꺼내야되는 얘기인데,

왜 돈 이야기가 그토록 어려웠을까??

돈에 관한 얘기는 터부시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내 자녀가, 내 부모님의 재정적 어려움은 부지불식간에 찾아오며, 그 때는 이미 늦는다.

 

돈을 많이 벌든 적게 벌든 상관없이 돈은 기회비용을 가지고 있다.

제품은 등급이 나뉘어져있고, 대게 등급은 가격에 따라 매겨진다. 바라고 원하는 것은 내가 현재 가지고 있지 못한것일테고, 현재 가지고 있지 않는 것은 비싼것이거나 희귀성을 가진 것이다.

다시, 돈을 많이 벌든 적게 벌든 상관없이 '내가 가진' 돈은 한정적이다.

100만원을 벌든 1000만원을 벌든 똑같이 현재시점의 사치품을 바라는 것이 인간의 소유욕이다.

자녀의 시점에서 보면, 친구가 가지고 있는 크고 좋은것을 바라는 마음이 있을테고, 잘 사는 친구는 어디든 널려있다. 그럴때 부모가 할 수 있는 행동은 제한적이다.

1. 무리해서 라도 사준다.

2. 무리하지 않고 안사준다.

출처 : pixabay

1번은 지속가능 하지 않다.

결국은 2번으로 부모의 행동은 수렴한다. 그렇다면, 최대한 빠르게 2번으로 가는게 맞다.

최근에 직장동료의 자녀교육에서 최고의 귀감이 되었든 현장을 들을 수 있었다.

 

그 동료는 돈이 없을 때 자녀에게 솔직하게 말한단다.

"지금 아빠가 돈이 없어." 라고 자녀에게 솔직하게 말한다.

이 것만 들어도 대단하다고 생각했고 뒤이어 말한 멘트는 동료지만 존경심이 느껴질 정도로 훌륭한 아빠의 자질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OO아, 지금 아빠가 이걸 돈이 없어. 그럼 우린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

라고 솔직하고 담담하게 말한단다. 돈으로 모든것을 해결하는 것이 부모로서의 소양이 아닐테고, 그렇게 할 수도 없다. 어릴때부터 가정의 경제사정을 어렴풋하게 나마 알게 하고 가족의 일원이 되는것이 중요하다. 돈이 없다는 얘기에 감정을 담지 않고, 짜증과 한탄을 섞지 않는 상황컨트롤이 무척 어렵지만, 자녀의 돈 교육에 가장 먼저 필요한 부모의 자질인 것 같다.

땅을 파봐라 돈이 나오나.

너도 나이들어봐. 돈 버는게 쉬운가.

 

파이어족이 되려는 이유중 또 다른 것 하나, 조금이라도 이른 시간에 아이의 유아기, 유년기의 시간을 공유하고 마음껏 사랑하고 싶다.

나는 어떤 부모가 되어야할까?

출처 : pixabay

 

다시 돌아와서, 파이어족이 되는 방법은 간단하다.

은퇴자금을 계산하고, 하루치 버는 양을 계산해서, 어떻게든 실행에 옮기면 된다. So Simple.

 

파이어족을 위한 2020가계부(feat. 현금흐름)
가계부를 쓰다가 지치신 분들에게 제격입니다. 저는 꼼꼼한 스타일은 아니기 때문에 가계부를 잘 쓰지 못합니다. 하지만, 자산을 조금씩 불려올 수 있었던건 기록해왔던 습관에 따른 반성과 개선이었습니다. 가계..
fantasticpotato.tistory.com

힘들면, 같이가면 된다. 어려울 건 없다.

방향이 틀릴 것같다고? 1년에 한번씩 계산하자. 내가 가는 방향이 맞는지.

노후에 할 수 있는 일보다 지금할 수 있는 일이 훨씬 많다.

노후의 회색지대에 대한 두려움은 닥쳐서는 해결할 수 없다. 지금이 인생에서 가장 큰 기회다.

보험도 두려움때문에 가입한다.

내가 컨트롤 할 수 있는 탈것은 사고가 나는 순간 컨트롤 할 수 없게 되며, 내 이후의 삶에 영향을 영원토록 끼친다. 그때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사건을 대비하는게 보험이라면, 기간을 대비하는게 내 현재의 인생패턴이고, 나는 파이어족을 선택했다.

노년에 내 자녀에게 짐이 되기 싫다면, 지금 노후를 계산하자. 내가 노년을 궁핍하게 보내지 않아야지 내 자녀가 성장할 수 있는 시대가 된다.

 

우리모두 화이팅.

직장인 월천만원벌기
직장인으로 월천만원벌기 같이 읽으면 좋은글 부의 추월차선 -1- 부의 추월차선 -2- 직장인으로 월천만원버는 방법은 3가지다. 수익다변화, 생산자되기, 반복숙달 수익 다변화 돈이 들어오는 경로가 한곳이 아니라..
fantasticpotat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