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범한 직장인의 자본주의 생존기

여유가 생기면 할게요 라는 사람들

by 환상구르 2020. 1. 6.

반응형

나는 주변의 믿을 만한 사람들에게 종종 부동산공부, 주식공부, 투자공부를 하자고 얘기한다. 그것도 안되면 자기관리부터 시작하자고 얘기한다. 하지만, 

"지금은 바빠서요, 여유가 생기면 할게요."

"지금은 돈이 없어서요, 돈이 생기면 할게요."

라는 대답이 백이면 백이다.

관리할 만큼의 돈이 없다고 이유를 대는 사람들은 아주 단단히 착각하고 있다. 

지동설을 배우지 않았다면,

해가 떠오르고 지는 것을 보면서 지구가 움직인다고 생각했을까? 배움은 정말 소중하다.

출처 : pixabay

돈이 충분해지면 관리할거에요.

"돈이 충분해지면 관리를 시작하겠다."고 이유를 대는 사람들은 망원경을 반대편에서 바라보고 있다. "지금은 관리할 돈이 없어서요, 돈이 생기면 할게요."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돈을 관리하기 시작하면 돈이 충분해질 것이다."라고 말해야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답이다.

 "돈이 생기면 그때부터 돈 관리를 시작하겠다"는 말은 뚱뚱한 사람이 "9kg이 빠지면 그때부터 운동과 식이요법을 시작하겠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지금은 바빠서요, 여유가 생기면 할게요."는 말은 홍수가 나서 물에 떠내려가는 사람이 "지금은 떠내려가니까 나중에 이 강물이 멈추면 일어설게요."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지구의 열순환 법칙에 따라 비가 오지 않아서 가뭄이 생기는 경우는 없다. 오는 비를 적절하게 가둘 저수지가 없기 때문이다. 

"지금은 먹고살기 바빠서요."라는 말은 기말고사 지난 다음에 공부할게요라는 말과 같다. 내가 가만히 있어도 주변엔 가짜뉴스와 사기꾼이 넘쳐나는 세상속에 있다. 공부를 하지 않으면 내가 만나는 정보와 사람의 진실을 구분하지 못한다. 

부동산은 기다렸다 사는게 아니라, 사놓고 기다려야 한다.

출처 : pixabay

부자의 그릇

내가 지금 가진 것을 감당할 수 있는지 아닌지는, 돈의 크고 작음에 관계없이 통용되는 자연법칙이다.

큰 돈을 굴리기 이전에 소량의 돈부터 관리하는 습관과 기술을 터득해야 하며, 그 습관의 흐름은 더 큰 도랑을 만들어 현금흐름을 만들어 낸다. 지금 내 주머니가 비어있거나 먼지밖에 나오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지금 내가 가진 돈을 관리하는 기술을 배우고, 습관으로 익혀야 한다.



월급을 받으면 신용카드를 만들 자격이 주어진다. 나 또한 사회초년생때 입사해서 월급을 받았고, 신용카드를 만들었다. 그리곤 이내 카드대금을 하루 이틀 연체하기 시작했다. 월급을 이리저리 다 떼고 나면 50만원도 되지 않았던 금액이었다. 무분별하게 쓰다가 어느순간 2개월정도 연체했고, 독촉장이 날라왔다. 

독촉장을 본 이후 정신차리고 돈에 대해서 공부했다. 돈을 버는법에 대해서 배우려 했고, 그와 더불어 돈 아끼는 법, 돈 관리하는 법 등의 책을 읽으면서 공부하기 시작했다. 공부한 효력은 당장 나타나지 않았다. 서서히 내 삶에 아주 조금씩 영향을 끼쳤다. 

수년이 지난 지금은 그때의 공부와 지속적인 훈련덕에 내 통장에서 그 당시의 수십배의 돈이 왔다갔다하지만, 연체되거나 트러블에 빠지지 않게 되었다.

출처 : pixabay

소득늘리는법(feat. 근로소득과 소극적소득)
2019년을 정리하면서 내가 가지고 있는 수입들을 다시 생각해보고 있다. 각 소득의 특징을 알아본후, 각 소득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근로소득 : 내시간으로 돈을 사서 얻어지는 소득 소극적소득 : 내..
fantasticpotato.tistory.com

천원의 소중함

단돈 천원부터 현재에 쓸돈, 미래에 쓸돈을 구분해 놓는 습관을 만들어야 하며, 바로 지금 행해야 한다.

우리는 '직장인'이 되는법만 초등학교6년, 중학교3년, 고등학교3년, 대학교4년을 배웠다.

우리는 돈버는법에 대해서 배우지 않았다.

돈관리하는법에 대해서 배우지 않았으며, 돈 불리는 법에 무지하다.

 

돈을 제대로 다루기 시작하면 금전적인 기적이 일어난다.

정말 진지하게 말하지만, 오백원, 천원, 오천원 등 액수는 중요하지 않다. 습관이 중요하다. 

파이어족을 위한 2020가계부(feat. 현금흐름)
가계부를 쓰다가 지치신 분들에게 제격입니다. 저는 꼼꼼한 스타일은 아니기 때문에 가계부를 잘 쓰지 못합니다. 하지만, 자산을 조금씩 불려올 수 있었던건 기록해왔던 습관에 따른 반성과 개선이었습니다. 가계..
fantasticpotato.tistory.com

죄책감에 빠지는 소비

내 통장에 돈이 이것밖에 없는데 다음 월급일까지 어떻게 살지?

죄책감에 빠져 있다가 감정이 무의식적으로 과소비를 일으킨다. 택배포장을 뜯으면서 순간적으로 기분이 좋아질 수는 있지만 금방 죄책감을 느낀다. 빈곤의 악순환이 일어날 뿐이다.

건전한 돈 관리방법을 배우는 것이 이런 악순환을 끊을 수 있다.

 

자신이 돈에 대해, 자본주의에 대해 명확한 이해가 없다고 생각되면 당장 서점에 들러 돈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것을 강력추천한다.

 

여유가 될게요가 아니라, 지금하자 지금!

블로그에서 다 얘기하지 못한 돈버는법과 돈관리법을 책으로 담았다.

[비즈니스문서 - 기타] 인생의 우상향을 그려주는 돈관리법 - 재능마켓 오투잡 (otwojob.com)
판매가격:9,900원, #전문가 자기소개안녕하세요. 평범한 직장인으로 5년전 170만원에서 현재 월1,700만원이상을 벌고 있는 환상감자입니다.#전문가 경력/이력사항10년동안 평범한 직장인이었고, 현재도 직장을 다니고있습니다.8-6시까지 직장인으로 일하면서,월급외 수익을 3개이상 구축하고,제품의 해외판매를 통해,적게는 1,500에서 많게는 2,000만원 정도의 수익을 올리고 있습
www.otwojob.com
프리랜서 마켓 No.1 크몽
마케팅, 디자인, IT·프로그래밍, 콘텐츠 제작 등 11개 카테고리의 외주, 아웃소싱 가능한 프리랜서 마켓
kmong.com

이 글은 백만장자 시크릿 내용을 각색함.

반응형

댓글